타 한중 관련 단체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2011. 9월. 26   //   by 사무국   //   자주 받는 질문(FAQ)  //  No Comments  // 

 

중국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양국 우호 협력 증진에 기여한다는 설립 취지는 다른 협회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중협회가 한중 관련 타 협회(또는 일반 다른 협회)와 분명하게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실무 중심의 협회입니다.

한중협회는 설립 전 부터 지금까지 경제 교류를 중심으로 문화 예술 교류와 정부 간의 업무 지원까지 실질적인 현장 업무를 지원해 온 말 그대로 실무 중심의 협회입니다.

10여 년 동안 협회 임직원들이 중국을 오가며 온 몸으로 겪어 온 현장 실무 경험과 외교력, 그리고 중국과의 수많은 네트워크는 우리 기업과 정부기관, 민간단체들이 필요로 하는 중국 비즈니스에 피가 되고 살이 되고 있습니다.

  1. 국내의 필요가 아니라중국 정부의 협조 요청에 따라 업무를 지원하다가 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한중수교 이후 한국과의 문화 예술, 경제 분야 등의 교류를 희망했던 중국 정부의 요청으로 한국에서 열린 서예가 교류전, 화가 교류전 등을 시작으로 투자 유치 설명회, 한국 산업 시찰, 한국 관광 산업 시찰 등 수많은 실무 업무를 소수의 인원이 지원하던 중 그 역할과 일의 중요성을 가치 있게 평가하며 지켜보던 각계 인사들의 조언에 따라 수년 후 협회를 설립한 경우입니다.

  1.  분야 전문가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치계 인사나 기업인 또는 특정 분야 전문가 중심의 구성원이 아니라, 한중협회에는 중국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고문, 이사, 전문위원, 실무진 등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0여 년 동안 50여 중국 정부 기관들과 실무 업무를 하면서 쌓아 온 경험과 정보는 이제 정부 외교기관이나 중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단체 이상의 전문성과 가치를 발하며 중국 정부의 신뢰 속에 양국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조직이 젊고 역동적입니다.

한중협회에서는 한중 관계의 미래를 볼 때 실무 경험이 많은 젊은 층에서 협회 대표를 맡아 이끌어 갈 필요가 있다는 판단 아래 40대 초반의 이 성우 씨를 추대하여(당시 30대 중반) 회장을 맡겼습니다.

이는 이름 있는 일부 한중 관련 협회의 경우 70~60대 정치인 출신들이 회장을 맡고 있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1. 협회를 알리거나 조직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회원을 많이 확보하여 조직을 키우려는 일반적인 단체와 달리 몇 가지 이유로 회원 가입은 물론 고문, 임원, 실무진 영입과 참여에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참여를 못하고 계신 분들과 협회를 취재하거나 경영대상, 혁신대상 등을 통해 세상에 알려주시고자 했던 다수의 언론매체 담당자들께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하지만 협회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회원 여부를 따지지 않고 심사를 통해 별다른 차별없이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정부예산을 따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정부예산 확보에 관심이 많거나 예산 지원 없이 운영이 어려운 단체의 시각으로는 한중협회가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중협회는 임직원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노력으로 외부 지원 없이 10여 년 간 수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눈먼 돈이 여기저기 있는 데 이렇게 일 많이 하는 한중협회는 그런 돈 갖다 쓰지 않고 뭐하느냐?”고 합니다.

협회를 설립하여 누구나 “눈먼 돈”을 갖다 쓸 수 있다면 자기 돈 들여가며 그 힘든 기업은 왜 하겠습니까.

그리고 그 “눈먼 돈”이란 것은 결국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입니다. 그런 소중한 세금을 “눈먼 돈”이라고 말하는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협회는 예산을 따내기 위한 목적으로 없는 일을 만들지 않습니다. 한중협회가 맡아야 하는 일이 있다면 정부가 협회에 그 비용을 내고 업무를 의뢰하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만 이 정도로 소개를 마칩니다.

 

관련 있는 다른 글 :